무엇을 생각하는 불상의 모습일까요?

삼국 시대의 불상 중에는 특히 금동으로 만든 반가사유 보살상이 많이 만들어졌어요.
‘반가’는 반만 책상다리를 한 모습으로 걸터앉아서 한쪽 다리를 다른 쪽 다리 위에 올린 자세를 가리켜 말해요.
‘사유상’은 생각하는 모습을 새긴 조각상이라는 뜻이에요.
즉 반가사유상이란 반가좌 형태로 앉아 오른손을 뺨에 살짝 대고 사색하는 자세의 보살상을 말해요.
금동 미륵 보살 반가사유상(국보 제78호와 국보 제83호)
문화재청
삼국 시대에 만들어진 금동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은 우리 조상들의 뛰어난 조각 솜씨를 보여주는 작품으로 유명하지요.
국보 제78호인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은 부처가 한쪽 다리를 다른 쪽 다리에 걸치고 앉아 손으로 턱을 괸 자세로 깊은 생각에 잠겨 있는 모습이에요. 가냘픈 몸매에 살아 움직일 듯한 자태, 얼굴에 띤 자비로운 미소를 짓고 있지요.
삼국 시대 사람들의 예술 감각이 가장 잘 드러나는 작품이라 할 수 있어요.
국보 제83호인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은 높이가 93.5㎝로 국보 제78호인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과 함께 국내에서는 가장 큰 금동 반가사유상이에요.
머리에 3면이 둥근 산 모양의 관을 쓰고 있어서 ‘삼산관 반가사유상’으로도 불리고 있지요.
단순하면서도 균형 잡힌 신체 표현과 자연스러우면서도 입체적으로 처리된 옷 주름, 분명하게 조각된 눈·코·입의 표현이 정교하게 다듬어져 있어요.
삼국 시대 사람들의 뛰어난 조각 기술을 보여주고 있지요.
또 잔잔한 미소에서 느껴지는 자비로운 모습은 아름다운 예술 작품으로 손꼽히고 있지요.
특히 국보 제83호의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과는 거의 같은 형태의 목조 반가 사유상이 일본 고류사에 있어요.
삼국 시대에 제작된 반가사유 보살상은 일본에 큰 영향을 주었지요.